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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애 만나려 1500만원 현질"…랜덤 포카·음반 밀어내기 없어질까?

원천:3377TV   출시 시간:2024-10-08
[2024 국정감사] 문화체육관광부장철혁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가 지난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양민석 YG 대표이사, 장 대표, 정욱 JYP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뉴스1
엔터업계에서 포토카드(이하 포카)를 통한 음반 밀어내기 관행이 사라질까. 국정감사에서 이뤄진 지적에 엔터업계 대표들이 잇따라 시정을 약속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국정감사에서 주요 엔터테인먼트사 대표들을 불러놓고 포카 랜덤 뽑기 등을 통한 '음반 밀어내기' 관행을 지적했다.

이날 국감장에는 양민석 YG 대표와 장철혁 SM엔터테인먼트 대표, 정욱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등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임 의원은 "(아티스트) 팬사인회 당첨을 위해 500만원어치 앨범 구매가 이뤄지고, 이를 위해 1500만원을 빚진 (팬들의) 사례도 있다"며 "음반 하나에 100종이 넘는 포토카드가 출시되고, 웃돈을 얹어 거래되는 이런 관행은 있어선 안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팬들을 우롱하는 마케팅"이라고 꼬집었다.

임 의원은 "첫 주에 이뤄지는 초동 판매(앨범 발매 후 일주일 동안 판매량)를 중요하게 보는 관행으로 이런 비정상적 유통이 생기는 것 아니냐"며 음반시장 거래 질서에 대한 문체부의 실태조사 및 개선 대응을 요구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에 신고센터를 운영 중"이라며 "만약 이런 일이 생기면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그다음은 수사 의뢰까지 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기획사 대표들은 개선해야 할 지점은 개선해나가겠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들이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스1장철혁 SM 대표는 "제가 아는 한도에서 저희는 회사·유통사 간의 협의에 따라 음반을 판매하고 있다. 의원님이 말씀하신 사안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다"고 답했다.

정욱 JYP 대표도 "팬 사인회 등의 이벤트에 문제가 있다면 자세히 들여다보겠다. 개선 방향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라고 했다.

하이브 자회사인 위버스컴퍼니 최준원 대표는 시장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면서도 "위버스는 레이블·팬 분들 사이에 플랫폼 역할을 제공한다. 각 레이블의 판매 전략에 직접 관여를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엔터 기획사들은 그동안 앨범 발매 후 일주일간 기록인 초동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소위 '앨범 밀어내기' 전략을 펴왔다.

기획사들이 판매상에게 일부 음반 물량을 떠넘겨 구매하게 한 뒤, 이들이 앨범을 잘 팔 수 있도록 앨범을 산 사람들에게 팬 사인회, 영상통화 이벤트 등을 열어주는 방식이다.

앨범을 사면 따라오는 '랜덤 포카(포토카드)' 역시 앨범을 많이 팔기 위한 관행 중 하나로,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최애'의 포카를 얻기 위해 앨범을 여러 장 사는 것이 필수다.

이 같은 업계 관행은 기존에도 문제시되고 있었으나, 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 민희진 전 대표의 첫 기자간담회 때 저격 대상이 된 후 더욱 화제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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