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77TV 3377TV

네돈 명작, 내돈 부담작...‘대가족’[한현정의 직구리뷰]

원천:3377TV   출시 시간:2024-11-22
신박한 소재로 우려낸 올드한 맛

사진 I 롯데엔터테인먼트“자식에게 부모는 우주요, 부모에게 자식은 신이다.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그러나, 그럼에도, 평생을 섬기는...신.”

깊고 진한데 아는 맛이다. 기대보단 덜 웃긴데, 기대보다 더 감동스럽다. 의외로 신박한듯 결국엔 예상대로고. 머리론 좀 이해가 안 가다가도 가슴은 또 오롯이 받아들여지니, 나쁘지만도 않다. 많은 걸 담아냈지만 결국 한 길로 통하고, 그러나 힙하려다 만, 메가폰의 노련함과 올드함으로 완성된 ‘대가족’이다.

영화는 스님이 된 아들(이승기) 때문에 대가 끊긴 만두 맛집 ‘평만옥’ 사장(김윤석)에게 세상 본 적 없던 귀여운 손주들이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기막히게 짠하고도 찡한 가족 휴먼 코미디. ‘변호인’ ‘강철비’ 양우석 감독이 선보이는 4년 만의 신작이자 배우 이승기의 6년만 스크린 복귀작이다.

이 악물고 자수성가한 함무옥은 하루도 마음이 편할 날이 없다. 어릴 적엔 6.25 전쟁의 아픔을 겪었고, 젊은 시절은 먹고 살기 위해 죽어라 일만 했고, 좀 살만 해지니 대가 끊길 지경에 놓였다. 하나 뿐인 아들이 출가해버렸으니, 건물주면 뭐하나, 물려줄 자손도 없는데.

바르고 똑똑한 의대생에서 슈퍼스타 스님이 된 함문석도 마찬가지다. 좋은 말씀만 듣고 또 말하며 늘 웃고 있지만 가슴 한켠엔 분노와 슬픔으로 가득하다. 제사마다 꼬박꼬박 집에 가지만 아버지완 밥 한 술 제대로 함께 먹기 힘들 정도로 서먹하고 불편한 사이다.

어느 날 이들 앞에 짠한 아이들이 짠하고 나타난다. 게다가 문석의 생물학적 자식이란다. 손주들이 생긴 무옥은 세상 무해한 미소로 행복을 만끽하고, 당황한 문석은 팩트 체크가 우선이다. 그런데 이 아이들, 출생의 비밀이 엄청나다. 그것을 풀어가며 저 마다의 꼬인 실타래도 풀어가는 이야기다.

사진 I 롯데엔터테인먼트좋은 재료들로 진한 옛맛을 정성스레 우려냈다. 끓이고 또 끓인다. 베이스는 세상의 이치를 담은 메시지, 양념은 배우들의 앙상블이요, 킥은 ‘정자 기증’이란 현대적 소재다. 피를 나눈 가족도 화목하기 어려운 세상에 피 한방울 안섞인 이들의 여정은 얼마나 더 험난할까. 이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인연을 하나로 엮는 건, 모든 종교의 공통된 가장 아름다운 진리, 바로 ‘사랑’이다.

김윤석은 든든하게 극을 이끈다.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들을 하나 하나 섬세하게 해낸다. 파격 삭발까지 감행한 또 다른 한 축 이승기는 무난하다. 그래서 조화로운 한편 분량 대비 별다른 인상은 남기지 못한다.

재발견은 흔한 재료로도 진한 감칠맛을 내는 김성령 박수영이요, 아역 배우들은 이 영화의 ‘치트키’다.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긴 강하나의 치고 빠지기도 좋다.

문제는 여백의 미가 없어도 너무 없다. 세련되질 못했다. 코미디를 품은 젊은 에너지로 시작해 신파를 타고 점점 더 올드해진다. 압축적 서사, 몇몇의 상징적 장면으로도 충분히 캐릭터를 이해하고 이어지는 사건을 따라갈 수 있음에도 과거 에피소드에 할애하는 시간이 너무 많다. 그 사연이 구구절절 길고도 진부하니 늘어지고 지루해진다.

격변하는 사회에서, 가족의 정의가 무엇인지조차 혼란하고, 처한 현실이 천차만별임에도, 그 의미를 되짚고 묻는 건 물론 의미깊다. 건강한 신파에서 이어지는 감동도 환영이고. 다만 그 답을 찾아가는 여정과 엔딩이 지나치게 판타지스럽다. 그 방식은 올드하고, 메시지는 과하게 직접적이고도 교훈적이다. 담백한 구간이 적다. (감독의 의도와 바람과는 별개로) 누군가에겐 현실 감각 없는 강요(가르침으)로도 느껴질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착하고 만만한 가족 영화치곤 호불호가 꽤 나뉠 것 같다. CG의 완성도도 다소 엉성하다. 추신, 시간은 아깝지 않은데 티켓값은 좀...

오는 12월 11일 개봉. 12세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106분.

THE END
871
로컬 재생 기록 클라우드 재생 기록
로그인 계정
발표
이 사이트는 영구적 인 도메인 이름 TV3377.CC 활성화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억하고 TV3377.CC 에서 응모해 주시면 계속해서 최신 영화와 동영상을 더 많이 공유하겠습니다